ㅇArchitecture/국내건축작품

공동주택 | 방배동 White House - 디자인밴드 요앞

아몬드후레이크 2016. 12. 3. 08:44

방배동 White House - 디자인밴드 요앞


대지위치 :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

대지면적 : 175㎡

건축면적 : 99.15㎡

연 면 적 : 349.42㎡

건 폐 율 : 56.62%

용 적 률 : 199.55㎡

규     모 : 지상 5층

구     조 : 철근콘크리트구조



학생 때 고민하던 가장 첫 번째 화두는 건물을 부동산 가치로만 따지는 우리의 사회적 풍토가 만들어낸 획일적인 풍경을 개선하는 방법이었다. 그러다 우연히 이 작품을 보게 되었는데, 회색 일색의 도시 한 가운데 하얗게 서있는 이 건물이 신선하게 다가왔다. 그 날로 도면을 뽑아서 스터디를 하고 모형을 만들어보던 기억이 난다.


무엇이 이 건물을 무언가 "다르게" 보이게 했을까. 아래 글에서는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. 


"건물 안팎으로의 대개의 다세대주택이 가진 경직성에서 탈피하는데 성공한 결과다. 먼저 옥상 층을 주택의 지붕모양으로 형상화하고 외관에서 보이는 각 세대의 창문이 비정형으로 놓이게 했다. 또 연통, 그릴창, 가스관 등 외벽에 세대의 경계를 그어버리는 요소들을 최대한 숨겼다."


이런 디테일을 생각만큼 이루어 내려면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. 건축가도 고민을 많이 했을거다. 8X20M의 좁은 땅 모양, 사선제한으로 낮아진 층고 등... 항상 하는 얘기지만, 재미있는 설계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 때 나온다! 여러상황에서 다양한 시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프로젝트가 아닌가 생각한다. 



* 출처 : http://navercast.naver.com/magazine_contents.nhn?rid=1433&contents_id=48415&leafId=